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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의 의미 ★  
우리는 흔히 왜 사느냐고
인생의 의미를 묻습니다.

그러나 삶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습니다.
인생은 의미를 갖고 사는게 아니라
그냥 사는 겁니다.

삶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지 마세요
그러면 또 하나의 굴레만 늘게 됩니다

우리 인생은 길가에 피어 있는
한 포기 풀꽃입니다.
길가에 풀꽃처럼 그냥 살면 됩니다.

"나는 특별한 존재다. 나는 특별해야 한다."
이런 생각 때문에
자신의 하루 하루 삶에 만족 못하고
늘 초조하고 불안하고 후회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존재가 아님을 알면
특별한 존재가 되고,
특별한 존재라고 잘못 알고 있으면
어리석은 중생이 되는 겁니다.

내가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을 내려놓고
길가에 피어 있는 한 포기 풀꽃같은
존재라는 것을 자각한다면
인생이 그대로 자유롭습니다.

내가 남보다 잘 나고 싶고
특별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인생이 피곤한 겁니다.

진정으로 자유를 원하고
행복을 바란다면
마음을 가볍게 하길 바랍니다.

그러면 스스로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삶이 별게 아닌 줄 알면
도리어 삶이 위대해 집니다.

- 법륜 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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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생 별 거 없습니다 💗
 
귀인을 만나면
귀인이 되는 거고
하찮은 사람들만 만나면
하찮게 되는 겁니다 
 
내가 만나는 사람들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말해줍니다 
 
좋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친분을 쌓으면
나도 좋은 사람이 될수 있습니다 
 
좋은 사람들 옆에 있으면
어떻게 사람들을 대하는지
인간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유지하는지
배울수 있습니다 
 
십억을 벌고 싶다면
십억을 벌어 놓은 사람에게 배워야 합니다
 
그들과 교류하다보면
노하우를 배울수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을 관찰하고 모방하십시오
 
-사람이 재산이다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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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산골 과부 이야기

깊고 깊은
강원도 산골 외딴집에 사는 어느 할마시가 있었지라.

그 할마시
팔자가 기구한지
아들 하나 있었는데 장가들인지 얼마안돼 그만 세상을 뜨고 말았지라.

그리하야
이것도 팔자려니 하고
산속 외딴집서 두 과부가(시엄씨& 며느리) 그럭저럭 살아 갔지라.

세월은
유수와 같이 흘렀고
사이좋게 두 쌍과부는 살아가는데
어느날 그 산골 오두막에 길을 잃은
포수 한명이 들어온거였어라.

그동안은
둘이 그냥 살아도
남정네의 품이 하~나도 안그리웠는데
산도적처럼 건장한 남정네를
보니 두 과부는
갑자기 걷잡을수 없이 회가(?) 동했지라.

견디지
못하고 좀더
뻔뻔한(?)시엄씨가
같은 과부인 며늘아가에게 슬며시 말했지라.

호랑이
아가리에 양념바르고 지발로 기어든 저 날도적놈 같은 포수를 오늘 밤 번갈아가며  해치우자고...

감히 시엄씨의
말을 거절할 싸가지 없는 며느리가 워디 있어라?

두 과부는
그렇게 작당을 하고 설레미 저녁상을 거~하게 차려 포수에게 일단 잘 대접했지라.

물론
취흥이 돋고 힘좀 쓰라고(어디다?)
산속에서 백년묵은 더덕캐어 담근
더덕주도 한잔 찌끄러 쥤지라~~

이윽고
으슥헌 밤이 됐어라.
포수가 누워  있는 방에 누가 먼저 들어가느냐를 심각히 고민하다가 사다리 타기를 했고  그결과 며느리가 먼저 들어가게 됐지라.

시엄씨는
몬내 아쉬웠지만(??? 왜?)
페어 플레이 정신에 입각하야
며느리를 먼저 들여보내며
한마디 당부했지라.

들어가서
노는데(?) 포수가
쓸만하면(어디가 쓸만해?)
"가오리~ 하고 신호를 보내라고..

며느리는
포수가 자고 있는 방에 들어갔고 잠시 부시럭 부시럭~
어쩌고 저쩌고~ 하더니
불이 꺼졌어라.

쓸만한지
안쓸만한지
문밖에서 궁금하여
귀를 쫑~끗 세우고 있는
시엄씨 귀에 마침내 며느리의
가냘픈 목소리로 신호가 왔어라.

"으♥음... 어머니임~
가오리 에요~~으♥응~~

시엄씨는
며느리의 "가오리~라는 말에  너무도 기뻣지라.

재수 없으면
곰을 잡아도
웅담이 없다는데 저 포수의 거시기가
가오리 라니 얼마나 좋았겄어라?

한참후...
며늘아기가 얼굴이 발그레~~하니
고개를 외로 꼬고  수줍게 방에서 나오자 마자  시엄씨는 급히 방으로 뛰어 들어갔어라.

어찌~어찌   저찌~저찌
간략하고 급한(?) 요식행위가
끝나고 잠시후,,,,,

방에서 시엄씨의
환희에(?) 찬 외침이 들려왔어라.

오우~~예~!! 앗~싸 가오리다. 며늘아기야아~

이게 오늘날
사람들이 기분좋으면 외치는"앗싸 가오리~~"의 원조라는 전설이  강원도 산좋고 물좋은
두메산골을 굽이굽이 돌고 떠돌며 지금 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지라.

믿거나.말거나.한이야기입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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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퇴계(退溪)의 연정
            
유교적(儒敎的) 법도에
충실했던 그에게 젊은 한 여인을 향한 애정 한 편의 전설같은 이야기를 소개(紹介) 한다.

퇴계 이황(李滉)은 48歲때 경치 좋은 단양(丹陽) 군수(守)로 부임(赴任) 했는데,
그 고을 관기였던 18세의 어린 두향을 만난다.

두향은 첫 눈에
대나무처럼 올곧은
퇴계를 연모하게 되었고,

퇴계도 부인과 아들을
잇따라 잃었던 터라
공허한 가슴에 두향이 들어왔다.

30년 세월(歲月)을 뛰어넘는
사랑의 교감(交感)이고,
반상(班常)의 신분(身分)을 뛰어넘는 로맨스다.

두향은 詩와 書와 거문고에 능했고 특히 매화(梅花)를 좋아했다.

그녀는 언제나 퇴계의 곁에서
거문고(금:琴)를 타며
퇴계(退溪)의 얼굴에서
미소(微笑)가 떠나지 않게 한 여인(女人)이다.

그런데 이렇게 사랑을
시작한지 꼭 9개월 만에
퇴계가 경상도 풍기(豐基) 군수로 전근 발령(發令)을 받는다.

두 사람 모두에게
대단한 충격(擊)이었고,

관기(官妓)를 못 데리고
다니는 당시의 규율(規律)때문에 결국(結局) 두향을 두고 퇴계는 혼자 풍기로 떠나야만 했다.

떠나면서 꾸린 짐 속에는
두향이 준 수석2개와
매화 화분(花盆) 한 개가 있었다.

떠나기 전날 밤에
마주 앉아 주고 받았던
한시(漢詩)가 백미다.

"死別己呑聲
(사별기탄성)
"죽어 이별은
소리조차 나오지 않고"

生別常惻測
(생별상측측)
"살아 이별은
슬프기 그지 없네"

그리고
퇴계는 말을 이었다.
"내일이면 떠난다
기약(期約)이 없으니
두려울 뿐이다."

두향은  말없이 먹을 갈고  붓을 들었다.
그리고는 詩 한수를 썼다.

"이별이 하도 서러워
잔 들고 슬피 우는데,
어느덧 술도  비워 없어지고

님마저 가는구나.
꽃 지고 새우는 봄날을
어이할까 하노라."

이날 밤의 이별(離別)은
결국(結局) 너무나 긴 이별로 이어져

퇴계가 70세로 세상(世上)을 하직할 때까지 두 사람은
한번도 다시 만난 적이 없었다.

퇴계(退溪)가 부제학(副提學)
공조판서(工曹判書)
예조판서(禮曹判書)로
승승장구(乘勝長驅) 하는데~

아마도 두향은 누가 될까하여
퇴계에 대한 두향의 배려였으리라.

퇴계와 이별(離別) 한 후
두향은 관기(官妓)를 그만두고 퇴계와 즐겨갔던 남한강(南漢江) 강가에 움막을 짓고
평생(平生)을 살았다.

이별 후 이들은 만나지 못하고 서로 서신(書信)만 주고받았다.

다음은 퇴계가
두향에게 보낸 시다.

"黃卷中間對聖賢
(황권중간대성현)
누렇게 바랜 옛 책속에
좋은 말씀을 보면서

虛明一室坐超然
(허명일실좌초연)
빈 방에 홀로
조용히 앉았는데

梅窓又見春消息
(매창우견춘소식)
매화 핀 창가에
봄소식을 다시 보니

莫向瑤琴嘆絶絃
(막향요금탄절현)
그대도 거문고 마주 앉아
줄 끊겼다고 한탄 말라

퇴계는 말년(末年)에
안동(安東)에 있는
도산(陶山) 서원(書院)
에서 조용하게 지냈는데

한 때는 병세가 위독해서
자신도 모르게 옷을 입은 채로
설사를 하게 되었다.

그 경황에서도 그는 시중드는 사람에게 불결(不潔)하니 미안한 마음이 든다며 매화 화분을 딴 방으로 옮기라고 하였다.

그 매화(梅花)가 바로 두향이 준 것 이여서 각별(各別)히
애지중지(愛之重之) 하였다

명종과 선조 임금이
항상 퇴계에게
큰 벼슬을 내리면서
조정으로 나올 것을
간곡하게 청했지만,
그는 끝내 벼슬을 사양하고
출세(出世)보다는 학문에 전력했던 군자(君子)였다.

그러나 詩와 음악(音樂)과
한 女人을 사랑했던
로맨티스트였고,

또 달과 山과 江과 梅花를
유달리 사랑했던
풍류객(風流客)이었다.

기록(記錄)에 의하면
그가 병이 깊어
누워 있던 1570년
섣달 초여드렛날,
제자들이 부축하여 자리에서 일어나 앉았다.

창문으로는 눈부신
겨울 햇살이 쏟아져
들어왔고,

윗목에는 매화 화분 하나가
두세 송이 부푼 꽃망울을
매달고 있는데,

“저 매화에 물을 주어라!“

이 말을 끝으로 선생은 미소 띤 표정으로 앉아서 이승을 하직 했으니,

이때 선생의 나이 70세 였다.

그날은 맑았는데
오후 다섯시쯤 갑자기
흰 구름이 집 위로
몰려들더니 눈이 한 치
남짓 내렸고 조금 뒤
선생이 숨을 거두시자
구름은 흩어지고
눈도 그쳤다.

두향이 퇴계에게 주었던
매화는 그 대를 이어
안동의 도산서원에
그대로 피고 있다.

어느 날 두향이
안동의 퇴계에게
난초를 보냈다.
단양에서 두향과 함께
기르던 것임을 알아차린
퇴계는 밤새 잠을 이루지 못하고,

이튿날
새벽에 일어나
자신이 평소에 마시던
우물물을 손수 길어
두향에게 보냈다.

이 우물물을 받은
두향은 물을 마시지
못하고 새벽마다 일어나서
퇴계의 건강을 비는
정화수(井花水)로
소중히 다루었다.

어느 날 이 정화수가
빛깔이 변하는 것을 보고
퇴계가 돌아가셨다고
느낀 두향은
소복 차림으로
단양에서 머나먼
도산서원 까지 4일간을 걸어서 돌아가신 님을 뵈었다.
한 사람이
죽어서야 두 사람은
만날 수 있었다.

그래서 지금도
퇴계 종가(宗家)에서는
두향이 묘(墓)에
벌초하고
그녀의 넋을 기린다.

퇴계 선생의
파격적인 사랑을
공식적으로는
인정할 수 없지만,
그 애달픈 사랑을
잊지는 않는 다는 것이
사람의 禮인 모양이다.

또한 옛날이나 지금이나
女子는 존경(尊敬)하는
님에게는 •••

변치않는
숭고(崇高)한 사랑으로
승화(昇華)시키는것 같다.

♧우리 人生은 이렇다네! ♧

"인생 예순은

해(年)로 늙고,

일흔은 달(月)로 늙고,

여든은 날(日)로 늙고,

아흔은 때(時)마다 늙고,

백세가 되면 분(分)마다 늙는다."
고 전했다.

◆노후(老後)의 친구는

01. 가까이 있어야 하고

02. 자주 만나야 하며

03.같은 취미면 더 좋다.

04 종교를 같이 하자고
하면 친구는 멀어진다

유수불복회
[流水不復回]
흐르는 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행운난재심
[行雲難再尋]
떠도는 구름은 다시 볼 수 없네...

노인두상설
[老人頭上雪]
늙은이의 머리위에 내린 흰 눈은...

춘풍취불소
[春風吹不消]
봄 바람이 불어 와도 녹지를 않네...

춘진유귀일
[春盡有歸日]
봄은 오고 가고 하건만,

노래무거시
[老來無去時]
늙음은 한 번 오면 갈 줄을 모르네,

춘래초자생
[春來草自生]
봄이 오면 풀은 저절로 나건만

청춘유불주
[靑春留不住]
젊음은 붙들어도 머물지 않네

화유중개일
[花有重開日]
꽃은 다시 피는 날이 있으나,

인생갱소년
[人生更少年]
사람은 다시 소년이 될 수 없네

산색고금동
[山色古今同]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으나

인심조석변
[人心朝夕變]
사람의 마음은 아침과 저녁으로 변하네...

화향백리
[花香百里]
꽃의 향기는 백리를 가고,

인향만리
[人香萬里]
사람의 향기는 만리를 간다네...

남자는 마음으로 늙고, 여자는 얼굴로 늙는다.

세월 정말로 빠르다
벌써 녹음이 우거진
6월 중순!!

일교차가 많이 나는
요즈음 건강 잘 챙겨 코로나 19는 물론 감기 걸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오늘도 좋은 일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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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동행하는 길
함께 동행하는 사람이 있으면
아무리 험준 한 길이라도
힘이 들지 않습니다.

세상의 거친 풍파도 서로가
하나 된 마음으로 동행하니

비바람 몰아치는 날에도
함께 함으로 서로에게 기댈 등이
있기에 힘이 들지 않습니다.

함께 동행하는 사람이 있으면
기쁨이 배가 되어 돌아오고

나눔의 행복도 차고 넘치니
동행하는 동안 힘이 들지 않습니다.

나란히 걷는 것이 동행이 아니라
앞서거니 뒷서거니 서로의 손을
잡아 이끌어 주는 게 동행이라

함께 동행하는 사람은 나의 벗이요
사랑이니 믿고 의지하여 동행의 끝이

어딜지라도 서로가 두 손잡고 걸으니
이것이 동행의 길이니 힘이 들지 않습니다.

나와 함께 동행의 벗이 되어 준다면
온전한 마음으로 그대의 벗이 되겠습니다.

- 좋은글 中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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