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십니까.

계절이 바뀜에 따라 우리의 식탁에 올라가는 반찬들 또한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봄 식탁을 풍족하게 채워주는 봄나물 중 봄 식탁의 신사라 불리는  ‘냉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이 기본정보
 


 

- 좋은 냉이 고르는 법 : 입과 줄기가 작은 어린 냉이가 맛있으며 뿌리가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

- 손질법 : 흐르는 물에 흙을 제거한 뒤 잔뿌리를 칼로 긁어 30분 정도 물에 담가 사용

- 보관법 : 냉장보관할 시 흙이 묻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잘 싸서 비닐 팩에 담아 보관



●냉이의 효능
①면역력 강화
 


 

냉이에는 단백질, 비타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면역력 강화를 해줌과 동시에 해열제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②지혈 효과
 


 

냉이는 한의학 적으로 출혈을 멎게 하는데 매우 좋은 효력을 지니고 있어 코피, 출혈 등 냉이를 이용한 차를 많이 먹기도 합니다.


③춘곤증 예방
 


 

냉이는 체열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 봄철 몸이 나른하고 기운이 없을 때 섭취하면 으뜸인 식품입니다.


④숙취해소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간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하게 하며 지방간을 치료하는데 매우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⑤눈 건강
 


 

또한 냉이는 시력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어 눈에 관한 가장 좋은 약초라 불립니다.

※냉이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체내 결석이 있으신 분들은 과다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요리 레시피
☛봄 내음 가득한 냉이무침
 


 

재료 : 냉이 200g(세줌), 소금•통깨 약간
양념재료 : 된장•참기름 1 큰 술, 고추장 1/2 작은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다진 파 1/2 큰 술



①뿌리와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의 흙을 칼로 긁어내고, 누런 잎은 떼어준 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 흔들어 주세요.
 


 


②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손질한 냉이를 30초 정도 데쳐 물기를 적당히 짠 후 잘라주세요.
 



 

③그릇에 데친 냉이와 준비한 양념재료를 넣고 무쳐주세요.
 



 

④마무리로 통깨를 뿌려 완성
 



 

☛봄 향기 머금은 냉이밥 달래장
 


 

재료(2인분 기준) : 냉이 80g, 불린 쌀•불린 현미 1/2 컵, 들기름 1 큰 술, 소금 약간, 물 1 컵

달래장 재료 : 달래 20g, 간장 2 큰 술, 고춧가루•설탕•다진마늘 1/2 큰 술, 들기름 1 큰 술, 통깨 약간



①앞서 말한 방법과 동일하게 냉이를 손질하고 달래는 알 뿌리 끝에 있는 흙을 제거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②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30초 정도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적당히 짜 주세요.
 



 

③데친 냉이에 들기름과 소금을 넣어 무쳐주고 달래장 재료를 모두 섞어주세요.
 



 

④불린 쌀과 현미, 물을 넣고 뚜껑을 닫아 센 불에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10 ~ 1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⑤무쳐 둔 냉이를 얹어 뚜껑을 닫은 뒤 약불에서 5분 정도 후 불을 끄고 뜸을 들여주세요.
 



 

⑥달래장과 곁들여 비벼드시면 완성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뚝딱정보

일반정보 생활정보 모든 정보사항들을 한눈에 공유 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