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사람의 마음이 운명을 바꾼다 ]

송나라 재상 
범문정의 젊었을 때의 
이야기다. 
 
일정한 
직없도 없이 이곳 저곳을
떠돌던 그가, 
 
어느날 
길가에 않아있는 
점쟁이에게 다짜고짜 
자신의 운세를 물어 보았다. 
 
"제가 
이 나라의 재상이 될 수 
있을까요, 없을까요?" 
 
갑작스런 
젊은이의 질문에 
점쟁이는 눈을 껌뻑껌뻑 하면서 
이리저리 살피더니 말했다. 
 
"음,
자네의 관상으로는 
어림도 없네 그려." 
 
범문정은 
크게 실망했지만 
다시 한번 물었다. 
 
"그럼 
의원 노릇이라도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자 점쟁이는 
의아하다는 투로 물었다. 
 
"아니 자네의 
희망사항이 어찌해서
금방 재상에서 의원으로 
내려 앉는가?" 
 
"예, 저는 
여하튼 백성을 구원하는 
일을 하고 싶은데, 
 
세상을 
살기 좋게 다스리려면 
우선 재상이 되야 할 것이고 
 
그게 안 된다면 
세간에서 천하게 여기고 있는
의원이라도 되어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 주려고 
그럽니다." 
 
이 말에 점쟁이는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그럼 자네는 
결국 재상을 하겠구먼." 
 
범문정이 
이 말을 듣고 
이상하여 다시 물었다. 
 
"아니 어떻게 
금방 변하는 점괘도 있습니까?
좀 전에는 어림도 없다더니 
이제는......" 
 
그러자
점쟁이가 엄숙하게 말했다. 
 
"관상에는 
골상이 색상만 못하고,
색상이 심상만 못하다는 
말이 있네. 
 
자네는 
골상이나 색상으로 보아서는
재상 근처에도 못 갈 
위인이지만, 
 
그 넉넉한 
심상을 보아하니
결국 재상이 될 거라는 
말이네." 
 
~~~~~~~~~~~~~~ 
 
옛말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형상은 골상만 못하고,
골상은 색상만 못하고,
색상은 심상만 못하다." 
 
이 뜻은, 
관상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심상 즉 '마음' 이라는 
것입니다. 
 
- 인간관계를 열어주는 
108가지 따뜻한 이야기 中에서 -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뚝딱정보

일반정보 생활정보 모든 정보사항들을 한눈에 공유 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