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나리의 효능에 대해서는 동의보감에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갈증을 없애고 머리를 맑게 해준다고 했습니다.

이런 뛰어난 약성에 맛까지 좋다 보니 처음 나온 미나리는 임금님의 밥상에까지 자주 올랐다고 합니다

 

<미나리 효능1> 중금속을 배출하고 해독 작용을 합니다.

 

미나리는 음식이나 공기를 통해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어패류를 섭취할 때도 중금속과 독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해물탕에 끓일 때에 미나리를 넣으면 매우 좋습니다.



<미나리 효능2> 간 기능 향상 및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미나리의 해독 작용은 당연히 간의 부담을 덜어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차갑고 피를 맑게 하는 성질은 술로 인한 열독을 제거하여 간의 손상을 막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를 발휘합니다. 만약 해독에 좋은 복국에 미나리를 넣어 끓이면 환상적인 숙취 해소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3>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작용을 합니다.

 

미나리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장의 내벽을 자극하여 연동 운동을 촉진시키고, 변의 양을 증가시켜 배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내장에 쌓여 있는 독성 물질과 각종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배변을 촉진시키고 칼로리도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서의 활용 가치도 매우 높습니다.



<미나리 효능4> 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미나리에는 식이 섬유소와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이 풍부해서 혈액에 속에 쌓여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등 혈관을 맑게 해서 혈액 흐름을 좋게 하는 작용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미나리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냉증이 있거나 변이 묽은 경우,

그리고 소화기가 약한 경우에는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가급적 익혀서 찬 성질을 어느 정도 제거한 다음에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뚝딱정보

일반정보 생활정보 모든 정보사항들을 한눈에 공유 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