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인생 너무 어렵게 살지 맙시다 * 
 
나는 오십대가 된
어느 봄날,
내 마음을 바라보다
문득 세가지를 깨달았습니다.
 
이 세가지를 깨닫는 순간,
나는 내가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지는가를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는,
내가 상상하는 것 만큼
세상 사람들은
나에 대해 그렇게
관심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보통 사람은 제각기
자기 생각만 하기에도 바쁩니다.
남 걱정이나 비판도 사실 알고 보면 잠시
하는것 입니다.
 
그렇다면
내삶의 많은 시간을
남의 눈에 비친 내 모습을
걱정하면서 살 필요가 있을까요?
 
둘째는,
이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 줄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입니다.
 
내가 이 세상 모든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데,
어떻게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줄 수 있을까요?
 
그런데
우리는 누군가가 나를 싫어한다는 사실에
얼마나 가슴 아파하며
살고 있나요?
 
모두가 나를 좋아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건 지나친 욕심입니다.
 
누군가가 나를 싫어 한다면
자연의 이치인가 보다 하고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셋째는,
남을 위한다면서 하는 거의 모든 행위들은
사실 나를 위해
하는 것 이었다는 깨달음 입니다.
내 가족이 잘되기를 바라는 기도도
아주 솔직한 마음으로
들여다보면
가족이 있어서 따뜻한 나를 위한것이고
 
부모님이 돌아가셔서 우는 것도
결국 외롭게 된 내 처지가
슬퍼서 우는것입니다.
 
이처럼 부처가 아닌이상
자기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제발,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것,
다른 사람에게 크게 피해를 주는 일이
아니라면 남 눈치 그만보고,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사십시오.
 
생각만 너무하지 말고
그냥 해버리십시오
왜냐하면
내가 먼저 행복해야
세상도 행복한 것이고
 
그래야 또 내가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 너무 어럽게 살지 맙시다.
 
―혜민


728x90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 지나면 꼭 후회되는 33가지★   (0) 2021.03.24
생선회 먹을 때 알아야 할 것들  (0) 2021.03.24
테크닉이 형편없냐...  (0) 2021.03.23
브로콜리의 효능  (0) 2021.03.23
좋은 하루 좋은 시작!  (0) 2021.03.23
블로그 이미지

뚝딱정보

일반정보 생활정보 모든 정보사항들을 한눈에 공유 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