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신체에는 다양한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생길 수 있고 손톱이나 발톱이 쉽게 깨질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머리카락이나 손톱, 발톱 등을 구성하는 성분이 케라틴이라고 하는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의 조직이 약해지면서 상처가 잘 생길 수 있고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며 피부염에 취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본인이 허벅지나 엉덩이의 뒤쪽에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 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단백질에 의하여서 근감소증, 근손실이 쉽게 유발되어서 면역기능이 떨어지거나 신체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꼭 40대 이상이 아니시더라도 단백질은 면역력과 관계가 깊은 영양소이기 때문에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서 몸이 자주 아프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단백질은 근육 형성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된다면 근육이 점차 줄어들게 되고 근육이 줄어든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떨어지고 운동능력도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본인의 쇄골뼈가 평소보다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소화를 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체내 단백질량은 다이어트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체에 단백질 부족이 장기화된다면 몸에 에너지와 힘이 떨어져서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체내 산소 운반을 책임지는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철분이 꼭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때 단백질이 부족하여 체세포에 활발한 산소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피로가 쌓일 수밖에 없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단백질 부족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체내 축적된 지방을 사용하여 단백질로 전환을 해야 하는데 이때 혈관을 통하여 지방이 이동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게 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혈액 내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그만큼 조직 내의 수분이 많아져서 부종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종아리나 발이 자주 부을 수 있으며 몸이 다쳤을 때 회복이 더딘 것도 단백질이 부족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단백질 부족 증상으로는 허기가 지거나, 머리가 몽롱한 증상, 단것이 당기는 증상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기 때문에 단백질의 섭취는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하루 섭취량
사람의 활동량이나 몸무게 등등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서 적정 섭취량은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루 50~60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는 하지만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체중 1kg당 약 0.8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단백질을 섭취하기에 육류가 좋다고는 하지만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 살코기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며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흰 살 생선, 달걀, 콩류, 두부, 달걀, 치즈 등이 훌륭한 단백질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식사만으로 하루 단백질 필요량을 꾸준히 챙기시기에 힘드시다면 단백질 보충용 건강기능식품 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물레방아 인생  (0) 2022.06.07
짖궂은 선녀  (0) 2022.06.07
[우리가 몰랐던 참외의 엄청난 효능!]  (0) 2022.06.07
오늘도 행복의 주인공이되자  (0) 2022.06.07
할머니와 은행  (0) 2022.06.07
블로그 이미지

뚝딱정보

일반정보 생활정보 모든 정보사항들을 한눈에 공유 하는 블로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