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7가지 죽의 종류와 효능

① 흰죽

쌀에 물만 넣어 쑤기도 하고, 쌀을 곱게 갈아서 쑤기도 한다. 쌀은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 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준다. 섬유질 성분이 있어 해로운 중금속이 우리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준다.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② 팥죽

팥을 삶아 으깨어 거른 물에 쌀을 넣고 쓴 죽으로, 동짓날에는 마치 설날에 떡국을 끓여 먹듯 팥죽을 쑤어 먹었다. 팥에는 비타민 B1이 아주 많이 들어 있어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신경을 많이 쓰는 정신근로자나 수험생 등에게 더욱 좋은 식품이다. 또 신장병, 당뇨병 등에도 유효하다.
  

③ 콩죽

흰콩을 갈아 쌀을 섞어서 쑨 죽으로 단백질, 지방, 칼슘 등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이다. 식욕이 떨어지는 봄철에 특히 좋고, 쑥을 넣어 끓이면 향기가 더욱 좋다.  


④ 녹두죽

녹두를 체에 걸러 가라앉힌 웃물에 앙금과 쌀을 넣어 쑨 죽. 녹두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역할을 한다.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배뇨 작용도 뛰어나다. 그러나 몸을 차게 하고, 강한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다.


⑤ 우유죽(타락죽)

찹쌀을 믹서나 맷돌에 갈아서 우유를 넣고 끓인 죽이다. 궁중에서 10월부터 보양식으로 먹던 음식이다. 허약증을 보하고 피의 생성을 촉진하며 오장육부를 윤택하게 하므로 마른기침이나 변비는 물론 식도암, 위암으로 체력이 허 약한 암 환우가 먹으면 좋다.


⑥ 장국죽

쇠고기를 잘게 썰어 갖은 양념하여 장국을 끓인 것에 쌀을 넣어 끓인 죽. 체질적으로 태음인의 보약으로 좋은 장국죽은 기운이 없거나 빈혈이 있을 때 먹으면 좋고 특히 비위장의 소화 기능을 촉진한다. 허리와 무릎을 보호하는 기능도 있다.


⑦ 어죽

생선을 푹 고아 그 물에 쌀을 넣어 만든 죽으로 생선은 기름기가 적고 신선하며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은 것을 사용하는데, 도미, 붕어, 옥돔 등이 많이 쓰인다.




728x90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두콩의 효능  (0) 2021.07.01
★ 아, 삶이란 때론 이렇게 외롭구나 ★  (0) 2021.07.01
🌼7월을 맞이하며 '인생아! 고맙다!'   (0) 2021.07.01
남탕과 여탕의 차이  (0) 2021.07.01
◈ 부부관계  (0) 2021.06.30
블로그 이미지

뚝딱정보

일반정보 생활정보 모든 정보사항들을 한눈에 공유 하는 블로그입니다.

,